본문 바로가기
성경 묵상 since 2007-2008.10.13.

출애굽기 28:1-14 | 제사장의 에봇

by 조나단 브레이너드 2023. 8. 2.
반응형

 

작성: 2008.03.11.(화)
정리: 2023.08.02.(수)

 

출애굽기 28:1-14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의 아들들 곧 아론과 아론의 아들들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그들이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이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그들이 쓸 것은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이니라 그들이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정교하게 짜서 에봇을 짓되 그것에 어깨받이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이어지게 하고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 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베 실로 에봇에 정교하게 붙여 짤지며 호마노 두 개를 가져다가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그들의 나이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새기라 보석을 새기는 자가 도장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 금 테에 물리고 그 두 보석을 에봇의 두 어깨받이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워서 기념이 되게 할지며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순금으로 노끈처럼 두 사슬을 땋고 그 땋은 사슬을 그 테에 달지니라 (개역개정)

 

나의 묵상: 제사장의 에봇

제사장의 에봇 짜는 데에는 성막 휘장을 짤 때와는 달리 금실이 추가된다. 하하하 페스티벌 때 사용한 깃발은 이 오색 깃발들인데, 홍색과 백색(가늘게 꼰 베실을 나타냄), 청색과 자색이 금색을 중심으로 벌여 섰다(홍-백-금-청-자).

각자 색에 따른 의미가 있지만, 휘장에 없던 금색이 에봇에 추가된 것처럼 금색 깃발에는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 왕과 영광이 그것이었다. 그래서 깃발 부대의 대장이 들어야 했고, JOY의 이상복 형제님이 금색 기를 들었다. 금색이 추가된 에봇을 입은 이 인하대의 제사장들은, 하나님과 인하대 사이에서 그분의 왕 되심을 선포하고 영광을 찬양하였으며, 하나님께 기쁨과 기도의 기름 부음을 받았다.

성경은 우리에게 “왕 같은 제사장”이라 말한다. 하나님은 비천한 우리를 존귀케 하셨다. 그러나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존귀한 자는 존귀한 자로서 행할 바를 행해야 한다. 왕과 제사장에 대한 더 깊은 묵상을 해보면, 그들은 기름 부음 받은 자, 즉 거룩하게 ‘구별되어’ 거룩하신 하나님을 세상 가운데 나타내는 자들이다.

우선, 내가 과연 그러한가. 이 질문에 가정의 영역에서 그러지 못해 왔다고 고백한다. 가정에서 나는 가족에 적대적인 동생에 대해 명렬한 분노를 때로 느끼지만, 그냥 떠나보내는 경우가 많다. 제사장처럼 가정의 죄악을 하나님께 이야기하지 않고 사도처럼 평안을 빌지도 않았다. 좀 더, 하나님의 사랑을 구하고 하나님과 가정 사이에서 예수님처럼 중재하는 자가 되기를 기도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