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묵상 since 2007-2008.10.13.

출애굽기 2:23-3:6 | 맨발로 광야에서

by 조나단 브레이너드 2022. 8. 21.
반응형

작성: 2007.10.16.(화)
정리: 2022.08.09.(화)

 

출애굽기 2:23-3:6

여러 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고된 노동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부르짖으니 그 고된 노동으로 말미암아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된지라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을 돌보셨고 하나님이 그들을 기억하셨더라 모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모세가 이르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니 그 때에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이르시되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매 (개역개정)

 

나의 묵상: 네 신을 벗으라

신을 벗으라(5절): 모세는 하나님의 위엄 있는 본성 때문에 신중하게 하나님께 다가가야 했다. 모세는 신발을 벗는 행위로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인정했다. 구약의 제사장들은 거룩한 성전으로 들어갈 때 먼지나 부정한 것을 묻히지 않도록 맨발로 들어가야 했다(『IVP 성경 주석』).

네 신을 벗으라 – 주석에 나온 의미도 물론 포함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의미는 이것이다. 모세는 신을 벗는다는 의미를 잘 알고 있었다. 애굽 왕궁에서 맨발로 다니는 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노예들이었다. 모세가 하나님께로 나아가며 신을 벗은 것은 그가 하나님의 주 되심과 자신의 종 됨을 인정한 것이었다(Loren Cunningham‧Jenis Rogers, 『네 신을 벗으라』, 예수전도단).

하나님은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바다의 모래알 같이 많게 해주시겠단 언약을 아브라함, 이삭, 야곱과 맺으셨다. 그분께서 그 언약을 기억하시고 자기 백성을 사랑하시며, 기근을 피해 모태와 같이 보호받았던 애굽에서 나와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시려 한다. 그리고 모세를 부르시고 계신다.

나는 하나님의 부르심 앞에 순종하고 있는가. 그분이 계신 존전으로, 호렙으로 나아가고는 있는가. 신을 신고 있지는 않은가. 그분은 거룩하신 분이시다. 나를 왕 같은 제사장으로 부르신 이가 바로 그분이시다. 내 신을 벗으라. 죄악된 습성도, 육체의 정욕도, 내 열심도, 가진 소유 모두를 내려놓고 나의 종 됨을 인정하고 주 하나님께로 나아가자. 그분의 초청에, 부르심에 “내가 여기 있나이다”하고 반응하자.

반응형

댓글